Aktie

반응형

목차

 

     

 

안녕하세요, Aktie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배당투자자라면 대부분이 투자를 하고 있다는 슈드(SHCD) ETF입니다.

 

SCHD는 배당률과 배당성장률이 좋아서, 배당투자자분들에게 많이 사랑을 받는 ETF인데요, 대부분의 파이어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SCHD ETF만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다는 의견이 너무너무 많아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정말 다른 주식 하나도 필요 없이, 슈드(SCHD)만으로 장기 적립식 투자를 할 시 은퇴가 가능한 상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소개 : 슈드(SCHD) ETF

 

SCHD는 "다우존스 US 배당 100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2011년 상장한 ETF입니다. SCHD가 유명한 이유는 알아서 우량한 고배당 주식들을 선별하여 투자하는데 운용수수료가 0.06%로 매우 저렴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배당성장률 또한 매우 좋기 때문에 참 좋은 ETF라고 생각이 듭니다.

SCHD(슈드) 배당

슈드(SCHD)의 배당률은 3월, 6월, 9월, 12월 분기마다 지급하고 있으며 약 3.36% 시가 배당률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SCHD TOP 10 종목

SCHD 구성종목

SCHD는 다이존스 US 배당 100 지수를 따르기 때문에, 요즘 뜨거운 감자인 M7관련주 빅테크 같은 성장주는 포함되지 않거나, 비중이 매우 적은걸 볼 수 있습니다. 구성종목 상위를 보다시피 대부분 고배당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배당률과 배당성장률은 좋을 수 있지만, 주식 시장이 좋지 않다면 오히려 마이너스를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올해 1~3분기 슈드(SCHD)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밖에 늘지 않아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슈드(SCHD)를 다시 생각해보고 있다는 커뮤니티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SCHD ETF 산업비중

SCHD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시면 금융섹터가 17.42%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실리콘 밸리 은행 파산 영향과 위에서 언급했던 M7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등...)을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올해 수익률이 저조한 현상을 보고 있습니다.

 

SCHD 단점 대책방법은..?

 

슈드(SCHD) 수익률이 저조한 이 현상이 올해만 아니라, 다음 그다음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슈드(SCHD) ETF만 몰빵으로 투자하는 것을 반대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마이너스 수익도 아닌데 왜...? 대책을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실 분들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수익률이 저조해서 2% or 3% 수익률이 날 경우,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보면 거의 수익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희는 투자를 하는 투자자로서 높은 부가가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QQ와 SCHD 비교

QQQ vs SCHD 그래프

 

SCHD와 QQQ CARG,MDD 비교

 

그렇다면 QQQ ETF와 SCHD을 비교하면 어떻게 될까..? QQQ는 M7관련주 비중이 있는 ETF이므로 SCHD에 비해 약 2배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MDD의 경우 QQQ는 -32.58% SCHD는 -21.54%입니다. 수익률만 보고 QQQ ETF에 몰빵 후 최악의 해를 맞이하면 -32%을 감당할 수 있으실까요??

 

QQQ 배당

배당투자자로서, QQQ의 시가배당률은 0.55%입니다. QQQ 배당률이 낮아 배당투자에는 적합하지 않고 또한 MDD가 커서 안정적인 투자를 함에 있어서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을 섞어보면 어떻게 될까요??

 

슈드(SCHD) 단점 보완 방법

SCHD + QQQ 그래프
단점 보완을 한다면..?

포트폴리오 3은 SCHD와 QQQ을 각각 50%씩 투자하였을 경우입니다. 당연히 QQQ ETF에 100% 투자할 때 보다 총수익률은 낮지만, MDD의 경우 -32.58%에서 -24.09%로 많이 내려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SCHD ETF 100% 투자할 때의 경우와 비슷한 수치지만, CARG도 보완이 되기 때문에 SCHD의 단점이 어느 정도 보완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SCHD : QQQ의 최적의 비중은..?

비중 최적화
  • 리밸런싱 : 매년 조정
  • 자산규모 : $10,000
  • 배당금 : 재투자

포트폴리오의 최적화를 위해 각 ETF의 (SCHD와 QQQ) 비중을 다르게 한 3개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였습니다. 위 3개의 조건은 동일한 조건이며, 매년 리밸런싱 하며 배당금은 재 투자하는 조건입니다.

SCHD+QQQ 그래프
CARG 와 MDD

QQQ (60%) : SCHD (40%) 포트폴리오 구성이 제일 최종 수익률이 좋고, 당연히 QQQ비중이 제일 낮은 포트폴리오가 MDD가 제일 낮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적의 비중은 투자자가 MDD을 감당할 수 있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입맛으로 구성하셔서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SCHD의 큰 단점인 기술주 부재을 보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포트폴리오에 QQQ을 추가해서 CARG을 좋게 만들었지만, 배당률은 1~2%이기 때문에 고배당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전략인 거 같은데요, CARG은 관심 없고, 더욱 안정적인 투자와 고배당을 만들고 싶다면 SCHD는 주식이기 때문에 QQQ을 대신해 채권을 전목 시켜서 활용한다면 MDD도 많이 낮추면서, 고 배당률까지 얻을 수 있는 전략을 만들 수 있을 거 같네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투자 관련글

지수를 이기는 주식투자 방법 | 실전투자 퀀터스 : 서막

노후를 똑똑하게 대비하고 싶다면? 개인연금저축

연 평균 10% 수익률을 보장하는 투자_ LAA전략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